posted by 파쇄축 2017. 6. 5. 20:06
95년도에 철권1로 입문한 이후로 꾸준히 풍신류 캐릭을 사용 한 입장에서 말씀 드리는 초풍 관련 지식 두가지 입니다.
철권하면 풍신류, 풍신류 캐릭의 멋짐에 매료되어서 철권 지식이 아무것도 없는데도 왠지 풍신류 캐릭이 하고 싶어지죠.
아무래도 풍신류 캐릭터의 운영상 높은 초풍 확률은 필수이기 때문에 높은 벽에 좌절하고 선택지가 바뀌는 분들도 많구요.
방송을 하면서 초풍 관련 질문을 정말 많이 받는데 초풍 입문에 관한 정말 중요한 두가지만 찝어 드리려고 합니다.



첫번째 초풍 발동은 속도가 중요한게 아닙니다. 빠르게 레버를 조작한다고 나가는게 아니라는 겁니다. 
초풍 발동의 정확한 조건은 풍신커맨드 →☆↓↘RP(오른손) 이라는 커맨드에서 최초 → 이 입력된 시간부터 
일정시간 내에 ↘RP(오른손) 까지 완료가 되어야 하고 마지막 ↘와 RP(오른손)이 동시에 눌러져야 한다는 겁니다. 
레버를 빨리 조작하느라 중립을 뛰어넘는 상황이 생기면 카즈야를 제외한 캐릭터들은 초풍이 잘 나가지 않습니다.


두번째 레버 조작시에 손 동작이 중요합니다. 초풍은 저스트 커맨드입니다. 다른 격겜의 어류겐 커맨드의 경우 →↓↘P 가 커맨드 이지만 →↓↘→P 를 하더라도 기술이 나가지 않는 상황은 생기지 않습니다. 이미 커맨드가 완성 되었기 때문이죠. 풍신도 마찬가지 입니다. →☆↓↘→RP(오른손) 으로도 발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첫번째 조건의 ↘와 RP(오른손) 입력의 동시입력이 성립되지 않아 초풍이 나가지 않죠. 여타 게임들의 입력에 익숙하신 분들은 그냥 빠르게 레버를 돌리면서 ↘의 타이밍에 오른손만 누르려고 하는 분들도 계신데 저런 문제들이 초풍이 안나가는 문제중의 하나이며 아무리 빠르게 조작을 한다고 해도 →까지 지나가 버린 입력 때문에 저스트 타이밍을 놓쳐 초풍발동을 어렵게 만듭니다. 
이 문제의 해결법은 →☆↓↘ 중 ↘ 에서 레버를 멈추는 연습을 하는 겁니다. 
↘에서 멈춤으로서 오른손을 동시에 눌러줄 타이밍을 잡기가 쉬워집니다. 

[요약] 1. ↘과 오른손을 동시에. 2. ↘에서 레버를 멈추는 연습
       저는 대각선에서 멈춘다는 생각보단 대각선으로 레버를 감아쥔다는 느낌으로 사용합니다.


(대쉬초풍 영상 이지만 초풍 사용시 손모양을 참조 하실 수 있을것 같아 올렸습니다)


#붙임말
레버 내의 스위치 입력 위치를 알아 두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입력한 상태에서 ↘방향으로 레버를 이동하다가 스위치가
눌러지는 지점을 손으로 기억하는것도 초풍 발동에 어느정도 영향을 끼칩니다. 

초풍연습은 데빌진으로 
카즈야는 초풍을 대충써도 나가는 경향이 있고(무족초풍) 헤이하치는 일반 초풍의 저스트 입력보다 더 빡빡한 입력을 가지고 있어 처음 연습하실 때 성공여부를 판단하기 힘듭니다. 데빌진을 이용해 정석 초풍 커맨드를 연습하시는게 추후 대쉬 초풍 같은 스킬을 익히실 때 도움이 됩니다. 위에 언급한 카즈야의 무족이라는 특수스텝중 발동하는 초풍은 대쉬 초풍으론 발동되지 않기 때문에 기본 초풍이 숙달된 상태에서 따로 익히시는게 좋습니다.


간단히 두가지만 이라고 해놓고 글은 길어졌네요.
철권 입문들 잘 하시고 빠른 초풍체득으로 풍신류의 즐거움을 만끽하시길 바랍니다.